김금수 선집 '노동운동론' 구입 안내

공지사항

김금수 선집 '노동운동론' 구입 안내

() 971 2023.11.06 18:00

김금수 선집 '노동운동론' 구입 안내 




* 구입신청 링크: https://forms.gle/FHNLm4UtHu4Gydmi6 

(링크를 통해 구입 신청 시 20% 할인된 가격에 보내드립니다.)


* 소개글 


○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이사장 김유선)는 고(故) 김금수 명예이사장의 1주기를 맞아 고인을 추모하기 위하여 『김금수 선집: 노동운동론』을 출간했습니다. 고인이 1980년대 초중반부터 2021년까지 한국 노동운동에 관해 애정을 담아 쓴 글 중에서 48편을 골라 묶었습니다. 1987년 노동자대투쟁을 전후해서 몇몇 단행본에 게재한 논문들, 한국노동교육협회 기관지 <노동조합의 길>과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기관지 <노동사회>에 실은 시평들, 그리고 전태일 항거 50주년을 맞아 생전 마지막으로 쓴 글 등이 담겨 있습니다.

 

○ 고인은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이사장 이외에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정책실장, 전국노동조합협의회 지도위원, 한국노동교육협회 대표, 전태일기념사업회 이사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지도위원,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이사장,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세계노동운동사연구회 상임고문 등 노동계 안팎의 주요 조직에서 직책을 역임했고, 또한 그 과정에서 교육과 저작을 계속하며 선후배 동학들과 노동운동을 화두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고인은 말과 글을 통해서 노동운동은 단선적으로 발전하는 게 아니라 침체와 고양, 패배와 승리, 도약과 침체의 과정을 거치며 나선형으로 발전한다는 사실 일깨우고, 긴 호흡과 낙관적 자세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북돋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오늘날 노동운동의 전망을 고민하는 이들에게도 의미 있게 다가갈 것입니다. 또한 고인은 노동운동의 역사적 국면마다 평가내리고 전망을 논의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한국 노동운동의 현대사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이 책의 출간이 노동운동에 애정을 가진 이들이 자기 성찰과 발전을 모색하는 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노동운동의 새로운 도약과 참다운 평등과 자유가 충만한 민주사회 건설을 앞당기는 데 기여하겠다는 첫 마음을 놓지 않을 것입니다.


<김금수 선집: 노동운동론>

김금수 지음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펴냄

592쪽 ∥ 신국판 ∥ 3만 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