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2022년 연구사업 현황(6/13)

공지사항

[연구] 2022년 연구사업 현황(6/13)

() 1,662 2022.06.13 09:00

2022년 연구사업 현황 (6/13) 



공정채용 제도의 현재와 향후 방향 모색 

본 연구는 고용노동부의 의뢰로 채용 과정에서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을 배제하고,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 확립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입니다. 그간의 공정채용 정책 검토하고,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 강화 방안을 조사함으로써 채용 과정에서의 공정성 확보 노력의 민간부문 확산 등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당진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당진지역 노동실태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당진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및 분야별 핵심과제 발굴하는 것입니다. 국가통계와 기존 조사자료, 이해당사자 면접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노동실태와 정책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진시 노동정책 5개년 기본계획의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화섬식품노조 교섭체계 실태와 개선 방향 연구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의 의뢰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화섬식품노조 각 단사의 교섭 현황 조사와 민주노총 산하 주요 산별노조 교섭체계와 특징 현황을 분석 등을 통해 화섬노조의 교섭체계를 진단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김종진, sadae1999@hanmail.net)



플랫폼 알고리즘과 노동의 대응: 기술혁신과 노동통제의 새로운 양상

프리드리히 에버트재단의 지원으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플랫폼 알고리즘의 이론적 논의와 플랫폼 알고리즘이 노동자들의 노동과정과 노동조건, 노동안전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 및 실태조사(설문, 면접)를 통해 정책적, 운동적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김종진, sadae1999@hanmail.net)



국회 공무직근로자 임금체계 분석을 통한 합리적인 임금체계 운영방안 연구

본 연구는 국회 공무직 노동자의 임금체계를 진단 및 분석하여 합리적인 임금체계를 도출함으로써 임금의 수용성 및 노동자의 사기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공부문 공무직(무기계약직) 노동자는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소속, 부처 등의 차이만으로 서로 다른 임금을 적용하는 경우가 있어 현 임금체계 분석, 공공부문 유사 사례 및 이해관계자 의견 등을 종합하여 지속가능하고 합리적인 임금체계를 설계함으로써 노동자의 사기진작 및 동기부여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공공·금속·금융·보건의료․정보통신 5개 업종 집단적 노동관계 사례분석 및 평가

본 연구는 한국노동연구원의 의뢰로 2022년도 주요 노사관계 실태 분석과 평가를 통해 노사관계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진단과 개선책을 모색하는 연구입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서는 금속, 금융, 공공, 보건의료, IT산업 부문(업종)의 노사관계 조사를 맡아 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정책 대응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고용상 연령차별 실태조사

본 연구의 목적은 고용상 연령차별 양태와 현행 연령차별 구제절차 활용이 저조한 이유 등을 조사하고, 제도적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모집․채용, 임금, 교육훈련, 배치․전보, 퇴직 과정에서의 차별실태와 구제절차 활용실태 등 당사자 조사(설문조사, 면접조사)를 통해 차별 구제절차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화성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본 연구는 경기도 화성시의 의뢰로 화성시 노동정책 기본계획 및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연구입니다. 화성지역 노동환경 현황 및 실태조사, 영세사업장․이주노동자 노동환경 및 건강과 주거실태를 통해 취약노동자 권익 보호에 초점을 둔 화성시 노동정책 기본 방향 도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경기도 노동정책 기본계획(2023~2027) 수립 연구

경기도청의 의뢰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정권 교체에 따른 노동정책 기조 변화. 지역 노동시장의 변화,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대두된 취약노동자 사회적 보호 등의 필요성에 조응해 체계적인 지역 노동정책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내외 지방정부 노동정책 검토, 경기도 산업 및 노동시장 실태조사, 노사관계 현황 조사, 노동정책 이해당사자 의견조사를 통해 경기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로 인한 사서직 직무변화 현황조사 및 정책적 지원방안

본 연구는 국립중앙도서관의 의뢰로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등 환경 변화에 따른 공무원 사서직무 종사자의 노동실태를 조사하는 연구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도서관 운영 및 제공서비스 현황, 사서직무 종사자 대상 실태조사(설문조사, 면접조사)를 통해 사서직무 종사자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윤자호, jahohiho@gmail.com)



희망연대노동조합 조직진단

본 연구는 2009년 12월 창립한 희망연대노조가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을 확인하고 대안적 방향에 관한 논의를 촉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면접조사, 설문조사, 단위조직 상황 분석 등을 바탕으로, 희망연대노조의 발전전망, 조직구조와 활동관행 등에 대해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적 방향을 처방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파주시 생활임금 산정기준 수립 연구용역

본 연구는 파주시 생활임금의 산정기준을 마련하고 이의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파주시 노동시장과 사업체 특성,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분석하여 ‘파주형 생활임금’을 정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도출하고, 현재 시청 및 출자・출연기관 소속 노동자로 되어 있는 파주시 생활임금 적용대상을 시청과 위탁・용역 등 계약을 맺은 기관의 노동자 등 민간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